본문 바로가기
유방암 관련

글루타치온 특징, 캡술과 필름, 어떻게 섭취?

by EunGyum 2022. 11. 21.
반응형

 

글루타치온 이제는 섭취해야 합니다.

 홈쇼핑에서 글루타치온 광고를 보신 적이 있나요?

저는 입 안에 붙여서 흡수하는 형태를 보고 신기한 마음에 유심히 봤던 기억이 나네요. 물론 그때는 제가 건강하다고 믿고 보조제에 관심이 없던 때라서 구매할 생각까지는 못해 봤습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챙겨야 했건만,

저는 암에 걸린 후에야 글루타치온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글루타치온의 어마어마한 항산화 효과를 건강할 때 알고 복용했으면 지금처럼 항암치료를 안 해도 되지 않았을까? 하는 후회스러운 마음도 물론 함께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이라도 글루타치온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고 복용해 보려고 합니다.

 

 

 

 

글루타치온 Glutathione

 글루타치온은 간에서 많이 생성되는 글루탐산, 시스테인, 글리신으로 이루어진 단백질입니다. 생성된 글루타치온은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환원시켜서 건강한 세포를 보호합니다. 이 항산화 능력은 다른 항산화제들(비타민C, 코큐텐 등) 보다 강력해서 항산화제의 왕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글루타치온은 세포 내에서 생합성되기도 하지만 요즘은 복용하여 섭취하는 방법으로도 체내 농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글루타치온 효능

항산화제

 글루타치온은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운동, 스트레스, 과식, 흡연, 알코올 섭취 등 일상에서 세포호흡을 할  때 반드시 활성산소가 생성이 되는데, 이 활성산소가 세포가 단백질이나 핵산 등의 손상이 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몸 안의 활성산소의 농도를 낮춰줘야 암이나 기타 질병이 발생할 기회가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항산화 물질을 찾아서 섭취하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글루타치온은 체내에서 환원형인 GSH와 산화형인 GSSG형태 두 가지로 존재합니다. GSH가 활성산소를 만나면 환원시키고 GSSG형태로 산화되는데 산화된 GSSG는 효소에 의해 다시 GSH로 돌아가서 계속적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해 나가는 강력한 항산화제 입니다. 심지어 비타민C, 비타민E, 코큐텐 등의 다른 항산화제의 활동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면역

 글루타치온은 백혈구, 림프구의 건강에도 연관이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백혈구는 활성산소를 이용해서 세균 및 바이러스를 제거하게 되는데 이 활성산소가 백혈구에게도 손상을 입히게 되죠. 그때 글루타치온이 백혈구를 보호해 주게 됩니다.

 

해독 

글루타치온은 간에서 화학 물질이나 중금속을 해독하는 물질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글루타치온은 지용성 독소를 수용성 독소로 변화시켜주고, 변화된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키도록 도와주게 도와주게 됩니다. 그래서 글루타치온이 부족하게 되면 몸에 독소가 쌓이거나 간이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피부 건강

글루타치온은 주름 생성을 줄이고 피부 탄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건선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건선이 산화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글루타치온 섭취

글루타치온은 체 내에서 합성되는 단백질로 젊을 때는 부족하지 않게 일정 농도 이상 잘 유지가 됩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 수록 체내 합성량이 감소하여 부족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수록 체외의 글루타치온 섭취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글루타치온 음식 추천

글루타치온을 음식으로 섭취한다는 것은, 글루타치온의 재료가 되는 아미노산인 글루탐산, 시스테인, 글리신을 섭취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우리 소화기관에서는 고분자인 글루타치온으로는 잘 흡수가 되지 않고 글루타치온을 분해한 아미노산 단위로 섭취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먹어도, 저렇게 먹어도 아미노산 단위로 흡수될 확률이 높다는 것이지요. 그래도 건강한 사람이라면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글루타치온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십자화과 채소(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양배추, 케일 등)

십자화과 채소에는 글루타치온 생성에 필수적인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유청 단백질

유청 단백질에는 글루타치온 생성에 필요한 아미노산이 들어있을 뿐만 아니라, 글루타밀시스테인을 함유하고 있어 글루타치온 생성을 쉽게 도와주기도 합니다.

 

이밖에도 육류, 달걀, 셀레늄 등의 섭취가 글루타치온 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글루타치온 영양제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글루타치온은 그대로 흡수되기도 하지만 높은 확률로 아미노산 단위로 흡수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글루타치온의 재료가 되는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흡수시킬 수 있고, 글루타치온 생성에 도움이 되는 셀레늄 등이 포함된 제품을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섭취형

환원형인 GSH

글루타치온은 우리 몸에서 환원형과 산화형이 동시에 존재하고, 겪었던 반응에 따라 환원형이 될 수 도 있고 산화형이 될 수도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환원형일때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환원형인 GSH형태의 글루타치온 섭취를 권장드립니다.

 

리포소말 글루타치온

리포좀 안에 글루타치온을 넣어서 흡수율을 높인 글루타치온입니다. 소화가 되는 동안 손상될 수 있는 성분들을 리포좀 안에 넣어서 장까지 이동시키기도 하는데, 글루타치온 역시 장까지 이동하여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리포소말 형태를 추천드립니다.

 

 

필름형

글루타치온의 낮은 흡수율을 개선하기 위해서 필름형으로 나온 제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필름을 혀 밑에 붙여서 혈관으로 바로 흡수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흡수율에 대해서 제품마다 논란이 있습니다만, 약 2배 이상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글루타치온 주사

정맥주사로 바로 글루타치온을 체내에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확실하게 글루타치온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지만 자주 맞기에는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들며, 몸에 계속적으로 상처를 낸다는 점에서 굳이 이렇게까지 해야 되나 싶은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글루타치온의 정답은?

 

 저의 개인적인 선택으로 글루타치온 경구용으로 복용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아무 제품이나 먹었다가는 효과를 볼 수 없을 거 같아서 항산화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비타민C,  비타민E, 코엔자임 Q10, 알파리포산, 셀레늄과 함께 복용하되 리포소말 형태의 글루타치온으로 흡수율을 높이려고 합니다. 

 

 

 

리포네추럴스 글루타치온, 비타민C, 라이프익스펜션 비타민E+셀레늄 , 닥터스베스트 coQ10

 

 

글루타치온, 비타민C -> 리포네추럴스

비타민E, 셀레늄 -> 라이프 익스펜션

coQ10 -> 닥터스 베스트

 

 

항산화를 위해서 위 제품들 조합으로 먹으면 든든하겠네요. 여러분들도 자신만의 항산화를 위한 제품들의 조합을 찾아보세요. 제품들마다 자세한 성분과 용량이 공개되어 있으니 조금만 공부해 본다면 꼭 맞는 조합들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