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방암 관련

유방암 수술 후 림프부종에 걸릴 확률은?

by EunGyum 2022. 11. 3.
반응형

1. 림프 부종이란 무엇인가. 유방암과의 관계는?

 

림프란 무엇인가

림프란 혈관처럼 전신에 관으로 연결된 림프계의 액체인데 주로 면역을 담당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림프에는 림프구와 백혈구, 단백질 등의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조직에 침투한 세균이나 이물질, 비정상적 세포 등을 방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림프는 혈액처럼 관을 따라 이동하는데 림프관 중간중간에 림프절이라는 면역기관에서 항원을 탐지하기도 하고 항체 생성이나 림프구 증식 등의 일을 합니다. 이 림프절은 주로 겨드랑이나 사타구니, 목에 모여 있는데 감기에 걸렸을 때 편도가 붓는 이유도 바이러스 등이 목구멍으로 침투하였을 때 편도의 림프절에서 방어를 하기 위해 백혈구를 증식시키기 때문입니다.

 

림프 부종이란 무엇인가

림프 부종이란 림프가 정상 범위를 벗어나서 많이 고이게 되는 질병입니다. 일시적으로 그런 증상이 있을 수도 있지만 만성이 되었을 때 림프부종이라는 병으로 진단합니다. 림프 부종이 생기게 되면 서서히 붓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며칠이 걸려도 쉽게 해소가 되지 않고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해당 부위가 비정상적으로 부풀어 올라 미관상으로 좋지 지 않고 

 

림프 부종 발생 이유

이러한 증상은 주로 림프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일어난다고 합니다. 림프와 혈관 사이에 원활한 흐름이 방해되는 경우나 림프의 양이 비정상적으로 많아진 경우 오랫동안 림프가 고이게 되고 림프부종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수술이나 외상에 의해 림프절이 파괴되거나 제거된 경우 적은 확률로 림프부종이 생기게 됩니다.

 

 

유방암 수술 후 림프 부종을 주의해야 하는 이유

유방 전절제 수술에서는 유방암이 전이가 되었을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 감시림프절을 떼어 확인하게 됩니다. 림프관은 유방암세포가 전이되는 통로이기 때문에 림프절에서 체크해 주면 높은 확률로 전이에 대한 의심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떼어낸 림프절에서 암세포가 발견되었다면 전이의 예방을 위해 곽청술로 근처의 림프절을 모두 제거하게 되는데 이 수술 과정이 림프 부종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감시림프절만 제거하더라도 림프 부종의 가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유방 절제술을 받은 환자들은 재활의학과에서 림프 부종에 대한 교육을 받게 되는 것이지요. 

 

 

2. 림프 부종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유방 절제술을 받은 환자들은 수술 한쪽 팔의 림프 부종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림프가 면역에 관련 있기 때문에 팔에 상처가 나는 것, 근육을 움직이는 것 모두 림프 부종을 발생시킬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수술한 쪽 팔로 무거운 물건을 들면 안 되고 면도를 할 때도 전기면도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건조해지면 피부 장벽이 무너져 외부에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입할 가능성이 높아지니 항상 보습을 유지해주셔야 하고, 사우나는 피하셔야 합니다.

 

 

3. 림프 부종 증상과 치료

림프 부종은 조기 진단하여 치료받아야 예후가 좋습니다. 팔이 붓거나 약해진 느낌, 무거운 느낌, 피부가 단단해지는 느낌, 통증, 열감 등의 지속되면 림프 부종을 의심하고 재활의학과에 가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재활의학과에 가면 도스림프마사지, 압박붕대를 위한 부종을 감소시키기 위한 치료를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받아야 합니다 하루아침에 개선되지 않으니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치료를 받으시면서 집에서도 틈틈이 림프 부종 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림프부종 마사지는 타이마사지처럼 세게 하는 것이 아니고 부드럽게 피부를 둥글리며 문지르는 방식인데요, 흉부 가까운 쪽과, 부종의 반대편 팔을 먼저 마사지해주고 부종이 온 팔을 마사지하는 순서를 지켜야 합니다. 팔 상단부터 어깨 위로 살살 쓸어 줍니다. 그다음은 팔 하단 부위를 쓱쓱쓱 세 번에 걸쳐서 팔 상단 방향으로 쓸어주고 마지막으로 손과 손목의 관절 마디마디를 풀어주고 어깨 방향으로 쓸어줍니다.

 

4. 림프 부종에 좋은 음식

그럼 림프 부종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림프가 면역을 담당하고 우리 몸의 순환과 관련되기 때문에 해독과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는 음식들이 좋습니다. 팥, 허브, 미역, 견과류 등을 이용하여 해독작용과 배출을 동시에 도와주는 요리를 찾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들깨 미역국"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들깨에는 오메가3가 풍부하고 리놀렌산이 많이 들어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등 해독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역에는 칼륨이 풍부해서 나트륨 배출을 용이하게 하고 라미닌 아미노산이 혈중 콜레스테롤 양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순환을 개선시킵니다. 이 두 가지 재료를 이용하여 들깨 미역국을 먹게 되면 림프 부종에 도움이 되겠지요?

 

5. 마무리

오늘은 유방암 수술 이후 림프부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실 곽청술을 받은 환자는 림프부종이 발생할 확률은 20%, 감시림프절만 제거한 환자는 10%의 확률로 림프부종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큰 비율은 아니어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미리 알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을 미리 익혀둔다면 자신의 부종에 걸렬 확률을 더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수술을 받은 후에는 해당 쪽 팔을 항상 조심하시고 전보다는 아껴주는 팔로 대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