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방암 관련

한국의 유방암 환자 과연 얼마나 증가하는가

by EunGyum 2022. 10. 28.
반응형

한국의 유방암 환자 이렇게 빨리 증가하나요?

출처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

 최근 5년간 한국 유방암 전체 환자수는 186,855명(2017년)에서 252,929명(2021년)으로 꾸준히 증가하여 5년새 약 35% 증가했습니다. 이 통계를 신뢰한다면 앞으로의 10년 동안 유방암 환자수가 2배 정도는 증가해야되는데 과연 이렇게 빠른 속도로 유방암환자가 증가하는게 맞을까요? 문제는 유방암 환자를 정의하는데 있습니다. 한국은 암에 걸리게 되면 중증등록환자가 되어 5년간은 암환자라는 딱지를 달고 살게 됩니다. 그렇게 5년을 보내고 재발과 전이가 발견되지 않았을 경우 암환자를 졸업시켜주게 되는 시스템인 것이죠.

 

 쉽게 예를 들기위해 5년 동안 1년에 한 명씩 유방암 환자가 발생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첫째 해에 유방암 환자 a는 1명이고 이 환자는 5년간 유방암환자 택을 받았습니다. 다음해에 새로운 유방암 환자 b가 나타났습니다. b도 5년간 유방암 환자로 살아야겠죠. 그래서 두 번재 해에는 유방암환자 a와 b때문에 택이 2개가 되는 겁니다. 세 번째 년도에는 새로운 환자 c가 발생하여 택이 3개, 네 번째 년도에는 d 때문에 택이 4개, 마지막 다섯 번째 년도에는 유방암환자 e가 새로 들어오게 되면서 유방암 택이 5개까지 차게 되었습니다.

 

 그럼 여섯 번째 해에 유방암 환자 f가 발생하면 택이 6개가 모이겠죠? 생각해 봅시다.

 

여섯번째 해에 환자 f가 발생해서 택이 6개가 된줄 알았는데 첫 번째 해에 유방암 환자가된 a가 졸업을 하고 유방암 환자택을 반납하고 떠났습니다. 그래서 택은 여전히 총 5개. 그 다음해에는 g라는 새로운 환자가 들어고 b가 방출되서 여전히 5개의 택이 유지됩니다. 즉 5년이 지난 이후부터는 유입과 방출의 차이가 유방암 환자의 순 증가를 설명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유방암 전체 환자수"라는 통계는 5년 단위로 환자가 급격히 증가하는 것 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사실은 35% 보다는 완만한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해야 할 것입니다.

 

매년 새로 발생하는 순 유방암 환자수

출처 「건강보험통계」,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의 [ 건강보험통계]에서 암 유형별로 신규 등록 암환자수를 정리해놓았습니다. 이 그래프는 우리가 이해하는 새로 암에 걸리게 된 사람들의 수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했던 간단한 실험과 같이 2017년부터는 수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네요. 이 것은 저는 두 가지 의미를 얻을 수 있었는데요.

 

 첫 째는 새롭게 발생하는 유방암환자의 순 증가량이 많지는 않겠습니다.(전체 수에 비교해서요.) 실제로 2018년에는 158명, 2019년에는 912명, 2020년에는 194명이 순 증가하는 모습입니다.

 

 두 번재는 대부분 5년 안에 재발이나 전이 없이 암환자를 졸업하는 경향이 있을수도 있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유방암이 그렇게 빠르게 증가(5년에 35%씩 증가)하는 질병은 아니라고 판단하게 되었고, 실제로도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동안 약 23% 증가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검진 시스템이 유방암 환자수 증가에 기여

 유방암 환자가 증가하게 된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신규유방암환자수]데이터에서 어느정도 수렴하는 구간이 있는 것으로 보아 국가암검진사업의 영향이 크게 느껴집니다. 그러니까 검진을 안받던 사람들이 유방암 진단을 받고 새롭게 환자로 편입되는 경우가 2017년 전까지 많았다가 모두가 검진을 열심히 받는 시기가 되어 순증가가 어느정도 수렴이 되고 안정적인 증가 패턴을 찾아가는것 같습니다. 이렇게 여러 통계 자료를 살펴보니 유방암이 무서울 정도로 빠르게 증가하는 질병은 아니라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에도 유방암 환자수는 꾸준히 증가하는데

  요즘은 20~30대들도 유방암에 많이 걸린다고 하는데 이런 수치가 매년 증가하는 유방암 환자 수에 보탬이 될 것입니다. 자기 관리 잘하는 젊은 세대들이 유방암에 걸린다는 것은 정말 이해할 수 없습니다. 다이어트는 기본, 운동도 철저히 하는 젊고 건강한 사람들이 왜 유방암에 걸리는 걸까요. 유전적 요인도 있겠지만 우리가 잘못 알고있는 정보도 있을까요?

 

 유방암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유전성도 있고 암세포가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호르몬 양성, HER2 양성으로 나뉘어 집니다. 저의 경우에는 유전성은 없고 호르몬 양성에 HER2음성이라는 암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 암은 제 몸에서 나오는 호르몬을 먹고 산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암의 먹이가 되는 유제품이나 석류, 굴 등의 음식을 먹지 말라고 권고받았습니다. 다 제가 좋아하는 음식들인데 그동안 그 것들을 먹고 암을 키웠다니 먹었던건 안억울한데 앞으로 안먹고 살라니 목이 매여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신과 맞는 음식이나 환경이 있을것입니다. 그러한 것들은 보통 암이 발견된 후에 알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도 2022년 유방암 환자수에 증가치 1을 더하게 된 것이죠. 어떤 것들은 미리 알 수 없으니까요.

 하지만 그래도 최대한 친환경적인 제품들을 소비하고 되도록 소식과 고른 영양을 섭취한다면 암이 온다고 해도 이겨낼수 있지 않을까요. 더하여 면역 보강 식품으로 우리몸을 지킬 수 있도록 단단히 준비하면 암세포도 무섭지 않을 것입니다.

 

다음은 유방암의 종류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